메인 페이지

바로가기

각 부문 1위 박스오피스 총 관객 수 실시간 예매율 공지사항

KOBIS - 영화관 입장권 통합 전산망

전체 메뉴 보기

메뉴

메뉴 펼쳐보기

독립영화인 국가보안법 철폐 프로젝트 (Independent Film Maker's Project To Abolish The National Security Law)

이미지 없음
개봉일자
해당정보없음
제작국가
한국
장르
다큐멘터리
상영타입
디지털
상영시간
76분 0초
관람등급
해당정보없음
감독/출연
감독
허경 , 김진열 , 윤성호 , 김경만 , 최진성 , 이조훈
출연
해당정보없음
스틸컷
해당정보없음
시놉시스
2004년 가을, 오랫동안 국가보안법 철폐운동을 벌여 왔던 진보진영과 국가보안법 유지를 완강히 고수하는 보수 세력간의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었다. 이 작품은 국가보안법의 완전철폐를 염원하는 모든 진보세력과 연대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인디다큐페스티벌과 문화연대가 기획·제작했다. 딱딱하고 무거운 주제를 저마다의 방식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선정된 감독들의 조합이 유쾌하다. 푸른영상의 김진열 감독은 93년 남매간첩단 조작사건의 주인공 김삼석, 김은주 남매의 경험을 생생한 자료화면과 인터뷰들을 통해 재현했고(<남매와 진달래>), <각하의 만수무강>을 통해 보수주의에 대한 날선 비판의식을 보여줬던 김경만 감독의 <학습된 두려움과 과대망상>은 극우보수주의자들과의 집요한 인터뷰가 돋보이는 작품. <뻑큐멘터리-박통진리교> 등 개성만점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던 최진성 감독은, 소심하기 그지없는 ‘나’로 영화 속에 등장하여 경직된 세상을 비판한다(<캐치 미 이프 유 캔>). 미디어 참세상의 <저공, 원숭이, 그리고 상수리 열매>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국회의원들과의 인터뷰가 ‘말 못할’ 이유로 인해 좌절되는 과정을 통해 국가보안법이 테러방지법, 집시법, 청소년보호법 등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드러낸다.
영화사
해당정보없음